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록

쾌청한 날의 뮤제 드 루브르

파리에서의 마지막 날

고전적인 꿀음침... 숙소에서 하룻밤 더 자고! 아침이 밝았다.

공항에는 저녁 5시쯤 갈 거니까 그전까진 하루 일정이 통으로 남아있는 셈이다.

그러나 아침에 체크아웃을 하므로, 모든 짐가방을 꾸려서 숙소를 나서야 했다.

 

 

초록 대문을 열고 복도를 지나 금색 중문으로 들어가면 엘리베이터와 계단이 나오는 구조

사진 찍어둔 건 없지만, 빈티지 엘리베이터가 꽤 진기했다.

아무리 오래된 건물이어도 이 정도로 구식인 엘리베이터가 있구나 하고 신기해했음. 엘리베이터 박물관이 있다면 그런 데서나 볼 법한 타디스같이 생긴 승강기! 영화에서 종종 봤던 철창살닫이 엘리베이터보다도 생소했다.

 

아침은 뭘 먹을까 하다, 가까운데다가 맛도 보장된 어제의 그 테라스 식당으로 브런치 하러 감.

 

 

어제는 에스프레소 오늘은 핫초코! 따뜻한 날 마시는 핫초코도 괜찮았다 크루아상이랑 같이 먹으면 완전 구수함...

 

 

상호가 <LE CARDINAL>이었구나. 무슨 뜻인가 해서 검색해 보니

이렇다고 한다. Le가 남성형 관사이니 확실히 <추기경> 모 그런 이름이겠지?

우리나라에 추기경이란 이름의 식당이 있어도 꽤 감각적일 거 같다ㅋ 난 천주교는 아니지만...

 

 

먹는 내내 양이 정말 많네요~ 하면서도 다 먹어치운다

 

 


내니 백 Nanny bag 맡기고

체크아웃은 했지만 공항 가기 전에 백화점도 박물관도 막 돌아다녀야 하는데, 하루종일 묵직한 캐리어를 끌고 다닐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호스트에게 짐을 맡겨놓을 수는 없겠냐고 물어보자 알려준 <내니 백> 서비스.

 

 

<Scarla>란 옷가게에 맡기게 되었다 

말 그대로 가방을 봐 주는 내니, 가방 유모 서비스인 셈으로 특정 식당이나 가게 등에 유료로 일정 시간 짐을 맡길 수 있다. 사업체 입장에서도 빈 공간에 짐만 좀 놔두고 돈 버니 좋고, 방문객들은 무거운 짐들 맡기고 편하게 다닐 수 있으니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음(가격도 괜찮) 프랑스에만 있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생각할수록 관광도시에 유용한 서비스다.

 

 

백 맡기러 가는 길

내니 백 서비스를 이용할 <스칼라(스꺌라?)> 사진상 2시 방향으로 좀 직진하다가 우측에 있었던 거 같다.

 

 

마침 내니백 맡길 곳이 옷가게여서, 부킹 확인하는 동안 시원한 가게 에어컨 바람 열심히 쐐 두면서 옷과 액세서리를 구경할 수 있었다.

소박하지만 개성있는 알록달록 옷들은 라벨이 가지각색으로 붙은 걸로 보아 우리나라로 치면 보세 같은 걸로 봐야겠지?

히피, boho 무드의 쥬얼리들이 귀여워서 귓불이나 손목에 살짝 대 보기도 하다가 나왔다.

 

 

Le Peletier / 르 펠레티에 / 라빠예뜨 역

가방 맡기고 바로 지하철 탑승! 구글 맵에 루브르 박물관을 찍고 간다.

 

 


루브르에서 관광객 행세 제대로 (~˘з˘)~

비행기 타러 가기 전까지, 파리 패션 마켓 리서치 일정은 르 봉막셰 백화점과 로드샵 정도?

내니백-마켓-내니백-공항의 동선 사이에 파리 주요 관광 랜드마크 중 어느 데든 끼워 넣을 수 있었다.

 

늦게 알아버린 거지만, 루브르 박물관을 관람하려면 미리 예약도 하고 시간도 맞춰 가고 그래야 한담서? ㅜ

우리는 별 생각 없이 언제 또 오겠어 루브르는 봐야지~ 하며 휘뚜루마뚜루 들렀고.

 

 

소설책이나 매거진에서만 접했던 루브르와 유리 피라미드를 드디어 실물로 봤네.

예상했던 규모보다 작았고 그래서 정감이 있었다.

 

중학교 1학년 땐가 아빠 책장에 있던 <다 빈치 코드>, 루브르 박물관에서의 사건을 배경으로 한 소설.

어두운 주홍색 표지에 모나리자가 박힌 이 책은 뭘까 싶어 펼치자마자 한 권을 단숨에 읽어 내려갔던 기억이 난다.ㅋㅋ 지금 다시 읽으면 유치하려나?

당시에는 14년 인생동안 매체 겉핥기로 입력되어 있던 파리와 루브르 박물관의 이미지들을 얼기설기 조합해서 머릿속에 상을 펼치며 읽었었다. 그때 굳어진 인상은 10년이 더 지난 지금 그 책을 다시 펼쳐볼지라도 똑같이 재생될 거 같단 말이지.

 

책을, 특히 소설책을 볼 때, 무의식적으로 글 속의 배경을 머릿속에 그려내게 된다. 마치 꿈에 한 번도 보고 겪지 못한 것들이 생생하게 펼쳐지듯이 그런 스키마가 아닐까 싶은데. 나의 경우는 그렇게 책 한 권을 처음 끝내고서, 1년이든 8년이든 오랜 시간이 지나고 그 책을 다시 펼쳐도 동일한 배경과 디테일이 녹화본처럼 재생되곤 한다.

 

일례로 추리소설 <모방범>을 몇 년 간격을 두고 읽었었는데, 내가 1회독 때 맘대로 머릿속에 그렸던 공원의 색채와 나뭇잎, 갈래길, 보도블록의 생김새, 코너의 위치, 호텔 앞 가로수의 위치, 등장인물의 사건 상황별 옷차림까지 a-z 그대로 생각이 나더라고. '몇 년 전보다 지식을 더 보유한 상태로 새로이 읽어보고자 하는 2회 독자'인 내가 방해받을 정도로(self-sabotage라고 봐야 하나ㅋㅋㅋ) 소설을 읽으면서 쌓는 첫 번째 인상이 진하게 새겨진다는 것이 문득 신기하고 또 불편하고 그렇다.

 

?? 아무말 대잔치...

쓰려던 말은, 중학생 시절 <다 빈치 코드>를 통해 처음으로 루브르 박물관이 궁금해졌었는데, 정작 실제로 방문하니까 그 소설의 배경으로서 와 닿는 것은 전혀 없고. 완전 별개의 배경인 것처럼 괴리되더라고.

 

 

오른쪽에 물구나무 장난아니군ㅋㅋ 띠용

토요일인 것치고 인파는 그리 빽빽하지 않네? 라고 생각했다. 확실히 관광 성수기는 아니었나 보다. 우리 빼고 아시안은 (있었겠지만도) 전혀 못 보았기에. 해외 어딜 관광하여도 넘치는 인파 속에서 한국어나 중국어 간혹 일본어를 꼭 꼭 들어왔기에 조금의 의외감이 들었음. 이방 나라에 왔다는 느낌은 확실히 돋았다.

 

 

탁 트인 광장. 볼수록 나라가 평지는 평지다. 저 건물과 나무들 뒤 배경에 산등성이를 합성하면 중국 짝퉁 루브르, 뭐 그런 느낌 날까
피라미드 꼭지 잡는 사진이 공식인가 보던데.
도저히 실패~ 키 때문인지 앵글 때문인지 잡기 어려워 그냥 가리키기로

루브르 박물관 관람 사전 예약을 전혀 안 한 우리로서는 이 장소에서 뭔가 해결책(현장 매표 부스라든지)을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다. 막 저기 파라솔이나 인솔자도 있고, 여기저기 스팟이 있어 보였거든.

하지만 전혀 아니었다~ guess we're in the wrong place~~ 그래도 루브르 건축과 유리 피라미드 구경하며 사진도 많이 찍었으니 됐고. 이젠 소장품을 관람하러 가 볼 것이다.

 

 


그림을 보러 가고파

이젠 루브르 박물관을 슬슬 관람하러 가 볼까 했는데 흠흠,,,

 

 

자유로운 마인드로 들러가지고, 딱히 이정표도 안 보고 그냥 요리조리 나갔다 들어왔다 하면서 목적지를 더디게 찾아갔다.

 

 

아아. 현장 매표를 하면 참 가격이 아쉽고

(전날 출장비 봉투 실책 혐의가 있는 과장님께서는, 죄송합니다 제가 출장비만 안 잃어버렸어도...(쿨하게 표 사는건데) 라셨다ㅋㅋ)

하더라도 시간상 제대로 된 관람은 불가능했던 거 같다. 개운하게 마음을 비우고.

 

 

지하(?) 잠깐 시원했다. 지금은 좀 잊어버렸지만 당시 날이 뜨거웠지 참. 저곳의 서늘함 좋았다.

한산한 벤치에 앉아서 폰으로 매표 관련 이것저것 검색도 해보고~ 예약되나 확인도 해보고 그랬지 아무튼 결국은 깔끔하게 포기!

 

나는 안그래도 박물관을 좋아하는 타입이다. 초딩시절 역사박물관이 3개나 되는 동네에서 심심찮게 들락거리며 커왔고~! 박물관 너무너무 좋은데. 아쉬웠지만 빠른 방어기제로 다음을 기약하면 되지 뭐~ 하고 금세 노상관 모드.

근데 사실 파리 출장 와서 퐁피두센터를 못 간 것도 참 아쉽다고... 멀지도 않았는데애액 ㅠㅠ 디자이너로서도 너무 아쉬워.

 

속으로 짧게 기약했던 그 다음은 언제가 될까? 일단 코로나바이러스가 좀 어떻게 되고 나서. 언제일까. 서른이 몇 년 안 남았는데 나는 그사이에 또 무얼 하고 어딜 가게 될까 (아 갑자기 ㅡㅋㅋ왜이래) 

어쨌든 꿈은 크게 가질 거야 ´‿`♡

 

 

부좡님의 뒷모습

 

 

 


루브르 뒷뜰 산책 끝

깔끔한 관람 포기 후! 다시 루브르 박물관 뜰의 정취만 느끼러 조금 시간을 더 보냈다.

짧은 영상을 다시 보니 당시의 상기된 마음가짐, 햇빛에 찌푸리던 미간 근육... 디테일 하나하나가 섬광처럼 떠오른다.ㅋㅋ

 

 

하늘의 얕은 구름 휘감기는 모양이 마치 솜사탕 기계 사용 초기(?) 같지 않은가? 아름답고 쾌청한 날씨.

기분 탓인가, 팍 팍 치솟는 분수줄기 앞을 서성거리자니 마음이 막 시원하고 아주 살짝 벅차올랐다. 그냥 분수 아니고 유리 피라미드 옆 분수라서?ㅋㅋ 물방울이 기화되면서 기화열 흡수로 인해 시원했던 걸수도^^;

 

 

이날이 토요일이었단 것도 나중에 깨달았다. 사람이 빽빽하지 않아서 좋았으

이렇게 루브르 관람 아닌 산책은 산뜻하게 끝이 났다.

다음 행선지는 아주 즉흥적으로 정했다. 센 Seine 강을 건너보기로 했음. 끝.